아이폰15의 출시일, 디자인, 스펙, 사전예약에 대해 알아보고 아이폰 15와 아이폰 15프로 중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내가 원하는 스펙과 스타일의 아이폰을 선택하시는데에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이폰15(일반라인) 디자인, 스펙, 가격
아이폰 15는 파스텔톤의 5가지 컬러로 핑크, 옐로우, 그린, 블루, 블랙으로 나왔으며 후면이 무광으로 전작과 차이를 두면서 출시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항공우주 등급의 알루미늄을 사용하여 모서리를 더욱 견고하고 둥글게 다듬어서 그립감도 좋아졌습니다.
4800만 고화소의 카메라가 메인카메라로 탑재되면서 2배 크롬줌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이 기능은 전제품인 아이폰 14 프로에 있던 기능으로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그러나 이번 아이폰15는 Type-C폴트를 탑재하여 아이폰14와는 경쟁력에서 더 우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작년의 프로 모델은 올해와 비교한다면 더 무겁습니다(아이폰 14 프로 206g, 아이폰 15 일반모델 171g인데 같은 6.1인치)
고사양 게임을 즐기지 않고 가벼운데 예쁜 컬러를 원하신다면 아이폰15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왜냐하면, 컬러 말고는 디자인의 차이가 크게 없고 작년에는 노치와 다이내믹 아일랜드로 일반모델과 프로의 차이가 컷었지만 이번에는 모두 다이나믹 아일랜드가 탑재되어 나왔기 때문입니다.
이번 프로라인은 역대 가장 얇은 베젤이 탑재되어 나왔지만은 구매하는 소비자의 선택에는 큰 영향을 미칠것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프로라인은 다크한 어두운 톤으로만 나와서 컬러 선택에 있어서 확실히 아쉬운데 반해서 일반라인은 밝은 컬러 위주로 나와서 선택의 폭이 훨씬 많은 느낌을 줍니다.
아이폰 15의 아쉬운 점은 아이폰14 프로에 탑재된 120Hz, LTPU, AOD기능이 빠져있기 때문에 이 기능을 포기하기 어렵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프로라인을 선택하시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여전히 60Hz의 화면 주사율을 사용하고 있어서 기존에 120Hz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버벅임들 느끼실 수 있습니다.
선택에 큰 영향을 주는 가격의 차이를 보시면 아이폰15와 아이폰 15프로는 30만원, 아이폰 15 플러스와 아이폰 15프로 맥스는 55만의 큰 가격차가 납니다.(사이즈가 같은 폰과 비교한 가격입니다)
올해는 작년과 가격이 동결되어 출시되었으며 일반라인 시작가는 125만원~ , 플러스는 135만원~부터입니다.
아이폰15플러스는 6.7인치로 큰 화면를 가졌지만 201g으로 크기에 비해 가볍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고사양게임을 즐기지 않고 카메라 성능 또한 망원 5배줌같이 고성능을 필요로 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큰 사이즈에 가벼운 폰을 원하시면 아이폰15 플러스나 6.1인치의 아이폰15를 선택하시면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아이폰15 프로(Pro) 라인
디자인, 스펙, 가격
이번 아이폰 15프로 라인의 색상은 화이트컬러가 없는 어두운 컬러들이 주가 되어 출시되었습니다. 기존의 스테인리스에서 티타늄 소재를 사용한 덕분에 무게가 상당히 가벼워졌고 역대 pro모델 중 가장 가볍게 나와서 Pro, Pro MAX 모두 19g이 줄어들어서 각각 187g, 221g으로 소비자들이 메리트를 느낄 정도의 차이를 만들었습니다.
프로세서는 A17 pro가 탑재되었고 CPU 10%, GPU 20% 증가와 가속 레이트레이싱을 지원하는 하드웨어가 들어가서 고사양 게임의 성능 부분이 더욱 좋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의 프로세서는 전력효율이 좋다고 알려져 있어서 발열부분도 성능에 대비하여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램 8GB을 탑재 한 Pro답게 고사양의 성능이 만족스럽게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카메라에서는 Pro와 Pro MAX의 두드러진 차이점이 돋보입니다. Pro MAX에 120mm의 광각 5배 줌이 탑재되어 나왔기 때문에 최고의 카메라 성능이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Pro MAX로 선택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카메라를 사용할 때 5배 줌보다는 Pro에 탑재된 3배 줌을 더 많이 이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내가 카메라를 사용하는 습관에 대해 생각해 보고 취향에 맞게 고르시면 좋은 선택이 될 거 같습니다.
이번에 동영상을 찍을 때 발생했던 화면에 불빛이 따라다니던 현상을 줄이는 공법이 들어가서 렌즈플레어 현상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이번 Pro라인에서는 드디어 USB 3.0이 탑재되었고, 10GB/s의 속도를 지원하여 대용량의 동영상을 업로드하시는 분들이 사용하시기에 아주 유용해졌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에 아이폰에만 있었던 기능으로 상징적인 의미가 있었던 '무음토클 스위치'가 사라지고 '액션버튼'이 생겼습니다. 이 버튼으로 무음전환이 가능하고 커스텀을 통해 카메라, 음성녹음등을 세팅하여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격은 프로 155만 원~, 프로맥스 170만 원~으로 시작됩니다. 프로맥스는 256GB로 용량을 비교하면 전작과 가격이 동결되었으므로 같습니다.
사전예약 및 출시일
한국의 출시일 순번은 3번째로 정해져서 첫 번째 순서인 미국이 9월 22일에 출시되는 것을 미루어 볼 때 한국은 10월 13일이 정식 국내 출시일이 될 것으로 보이므로 사전예약일은 10월 6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출시일에 구매를 원하실 경우에 항상 물량이 부족하여 구매가 쉽지 않습니다.
아래의 통신사를 둘러보시고 원하시는 혜택이 있는 곳에서 사전예약을 미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